욕실 누수의 올바른 대처법 ( 4 ) - 배수관 누수

욕실 누수는 주로 배수관 손상, 급수관 손상, 그리고 방수층 손상 세 가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제 경험에 따르면, 욕실 누수의 80%는 방수층 문제이고, 나머지 20%는 급수관이나 배수관 문제입니다.

아래층에서 누수가 발생했다고 연락을 받으면, 가장 먼저 아래층으로 가서 욕실 천장을 살펴보세요.

아래층 욕실 천장이 위 사진처럼 물에 젖어 있다면, 누수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로 누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무조건 바닥을 철거하고 방수 공사를 진행했다가, 나중에 급수관 문제였음이 밝혀져 다시 공사를 해야 했던 사례도 있습니다.

따라서 누수가 어떤 양상으로 발생하는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가정집 욕실 천장에는 점검구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 표시된 곳이 바로 점검구입니다. 점검구를 열면 천장 내부와 배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검구를 열고 천장과 배관 주변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자세히 들여다보면, 배관 연결 부위에 물방울이 맺혀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배수관 누수는 대부분 배관 연결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배관 자체가 파손되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배관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지 않아 외부 충격에 의한 파손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주된 원인은 소켓 부분의 연결이 느슨해졌거나, 소켓 안의 패킹이 노후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에 표시된 부분이 바로 소켓 패킹입니다. 이 패킹이 오래되거나 간혹 찝혀서 물려있는 경우, 그 틈으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사진표시한부분이소켓패킹입니다.


소켓 연결 부위가 느슨해졌다면 다시 조여주면 되고, 소켓 패킹이 노후되었다면 새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런 간단한 수리인데도 설비 업자를 부르면 최소 1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관리사무소에 먼저 연락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관리사무소를 통해 무료로 수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리사무소에 전화하여 "아래층에 누수가 있는 것 같으니 한번 와서 봐달라"고 요청합니다.

  2. 방문한 영선기사에게 음료수 등을 건네며 "이쪽 소켓 연결 부위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데 한번 봐주실 수 있는지" 정중하게 부탁드립니다.

큰 공사가 아닌 이상, 이렇게 정중하게 부탁하면 관리사무소 직원분께서 무료로 수리해 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링크는 욕실 누수의 올바를 대처법 ( 5 ) - 셀프 누수 탐지에 관한 글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s://www.bath04.blog/2025/08/5.html 






다음 이전